본문 바로가기
결혼준비

결혼 준비 후기 - 7-1. 웨딩 스튜디오 촬영 시안 만들기

by 고키 2023. 9. 29.

파워 J의 웨딩 촬영 계획 / 스튜디오 촬영 시안 만들기 

처음과는 달리 점점 더 결혼 준비에 진심이 되어가는 나(=파워 J)..ㅋㅋ  촬영 드레스 가봉을 다녀온 뒤 곧바로 촬영 시안 만들기에 돌입했다. 

 

촬영 컨셉 정하기 

일단 나는 원하는 촬영 컨셉을 정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그렇게 거창한 건 아니고 내가 원하는 결혼사진이 어떤 느낌인지 생각해본 정도긴 하지만, 전체적인 촬영 구성에는 도움이 된 것 같다. 예를 들어 나는 시크한 무표정으로 찍는 결혼사진이 싫었다. 연예인 화보같이 예쁘기는 해도, 뭔가 신랑신부가 별로 안 행복해 보인다는 느낌이 들었다. 고혹적인 단독샷이나 분위기 있는 흑백사진도 내가 원하는 느낌은 아니었다. 무조건 밝고 행복한 분위기. 햇살 아래 행복한 두 사람. 서로 친해 보이고(?) 즐거워 보이는 두 사람의 모습을 사진으로 남기고 싶었다. 

 

 

촬영 드레스 - 헤어 - 배경 매칭하기 

그다음에는 촬영 드레스(풍성 1벌·슬림 2벌·캐주얼 1벌)와 헤어, 스튜디오 배경을 매칭했다. 어떤 드레스를 언제, 어떤 배경에서 어떤 순서로 입을지 계획하는 과정이었다.

 

 

 

 

우선 풍성 - 슬림 순으로 드레스 순서를 정했다. 보통 소파 후라이샷(드레스 자락을 소파 위로 펼쳐놓고 찍는 샷)을 촬영 초반에 찍으니까 풍성 드레스를 먼저 입는 게 맞을 것 같았다(※ 실제로 스튜디오에서도 풍성 드레스 먼저 입고 오라고 공지 연락 옴). 슬림 드레스는 심플한 실크 드레스를 먼저 입고, 저녁~야간에는 좀 더 화려한 레이스 드레스를 입기로 했다. 헤어는 여기에 맞춰 풍성 - 웨이브, 슬림 실크 - 로우번, 슬림 레이스 - 로우 포니테일로 정했다(인스타그램 '헤어변형' 검색 참고). 신랑 예복도 드레스와의 조합을 생각해 베이지 - 네이비 - 블랙 순으로 배치했다. 

 

다음에는 드레스 - 헤어에 스튜디오 배경을 조합했다. 이를 위해서는 스튜디오에 어떤 배경이 있는지 대강이라도 파악할 필요가 있다(공식 인스타그램·관련 블로그 후기 등 참고). 우리가 예약한 리저브하우스의 경우 실내 통창(소파), 실내 화이트 벽면, 실내 계단, 실외 정원, 실외 루프탑, 실외 벽돌 등의 다양한 배경이 있었다. 이에 맞춰 대략 풍성 - 실내, 슬림 실크 - 실외, 슬림 레이스 - 실외 & 실내(+ 캐주얼 - 실내)로 구성하면 될 것 같았다. 

 

 

미쳐버린(?) J의 촬영 시안 요약

 

포즈 시안 정하기 

마지막으로 드레스 - 헤어 - 배경에 맞는 포즈 시안을 정했다. 스튜디오 공식 인스타는 물론, 다른 스튜디오 인스타나 블로그 후기 등을 찾아보면서 마음에 드는 사진을 캡처해두고 드레스별로 정리했다. 처음에는 핸드폰에 대강 캡처만 하려다가 나중엔 무려 PPT까지 만들었다(나만 이런 건 아니겠지..ㅋㅋ) 다만 우리는 프로가 아니기 때문에 모델처럼 다양한 포즈를 구상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나도 구체적인 포즈는 작가님한테 맡기기로 하고 포즈 시안에서는 내가 원하는 분위기를 전달하는 데 집중했다. 대략 아래와 같은 느낌이다. 

 

 

모델 외는 모자이크 처리

 

촬영 시안 만들기 팁 

헤어변형 스타일을 고르고 포즈 시안을 정할 때는 인스타그램 검색이 많은 도움이 됐다(이거 때문에 처음으로 인스타 앱을 깔았다..ㅋㅋ) 특히 스튜디오 공식 인스타는 사전 배경 숙지(?)를 위해 꼭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 다른 촬영 후기를 보니 본인이 예약한 스튜디오에는 없는 배경으로 시안을 만들어가서 곤란했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라도 나 같은 J들은 꼭 미리 미리 찾아보기(P들은 뭐.. 알아서..)!!